- 익산시체육회 주관으로 6일간 스포츠를 통한 우정 나눠..
익산시체육회(조장희 회장)는 지난 3일서 8일까지 6일간 백제왕도 익산시에서 개최한 “제29회 한일청소년스포츠교류 초청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익산시체육회, 전북체육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한일 양국 초, 중학생들의 스포츠 교류를 통해 우호 협력과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올해 29회 진행하는 초청행사는 일본 기후현, 미에현에서 약 200여 명 참가. 익산시 중심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초, 중학생 약 200여 명이 축구, 농구, 배드민턴, 탁구, 농구 5개 종목으로 스포츠 교류전을 펼쳤다.
초청행사를 준비한 조장희 회장(익산시체육회)은 한국선수단장으로 무더운 폭염에 대한 대책, 초, 중학생들이 사고 없이 안전하게 귀가할 때까지 안전 점검을 직접 확인 및 6일간 일본 선수단 본부 임원과 함께하는 등 친밀감을 보여 일본 선수단 및 임원이 매우 만족했다.
또한, 숙소 및 식당에서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및 친절하게 손님을 맞이하는 시민들의 노력이 더욱 만족한 초청행사가 됐다.
개회식에 정헌율 익산시장, 대한체육회 김나미 사무총장, 일본대사관 1등 서기관 아마모토츠요시, 전북특별자치도 이정석 문화체육관광국장, 익산시의회 김경진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7명, 전북특별자치도 한정수 도의원, 익산교육지원청 정성환 교육장, 익산 상공회의소 김원요 회장 등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여 미래의 스포츠 주인공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번 한·일 청소년 스포츠 교류 행사가 양국 청소년들에게 서로를 이해하고 우정을 쌓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익산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익산시에서 적극 지원하여 행사가 성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나미 사무총장(대한체육회)은 "한·중 청소년들이 스포츠를 통해 우정을 쌓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대한체육회는 한일청소년스포츠교류, 한중일 동계스포츠교류 등의 다양한 국제 청소년스포츠교류 사업을 통해 한중일 간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각국의 청소년들이 스포츠를 통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피력했다.
행사 5일째는 익산시의 지원을 받아 스포츠 활동 외에도 참가자들은 백제 왕도 익산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백제 문화를 이해하고 익산시가 백제 왕도 도시임을 알리는 등 알찬 시간을 준비했다.
또한 환송연에는 체육 문화에 관심이 많으신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문승우 도의장, 한국 양궁 최초 개인전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전북도청 박성현 양궁 감독이 참석하여 미래 스포츠 꿈나무들을 응원했다.
행사 기간 내에 생일자를 축하해 주는 시간을 가져 행복하고 의미 있는 추억을 만들고, 참여자들이 준비한 장기 자랑 시간을 통해 상호 우정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 소중한 시간을 갖고 헤어짐의 아쉬움 남기고 다음을 기약했다.
”마스다카즈노리 일본 선수단장“은 성대한 환송 만찬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하며 알차게 준비된 프로그램을 통해 매우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과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어 감사하다.
이번 교류는 젊은 세대가 함께 어울리며 우정을 나누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문화 탐방을 통해 한국의 역사와 전통, 생활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다며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헌신적인 지원과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 전한다”라고 말했다.
조장희 한국선수단장(익산시체육회장)은 “ 스포츠를 통하여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고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격려하는 여러분의 모습에 저는 큰 감동과 희망을 보았다. 그 따뜻한 마음과 열정은 앞으로도 한일 양국의 밝은 미래를 구축하는 힘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또한 국경을 뛰어넘어 우정과 화합, 잊지 못할 추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체육 문화를 더욱 활성화시키는데 열정을 다하겠다”라는 포부와 함께 여러분의 도전과 성장을 앞으로도 응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익산시체육회 관계자는 ”2026년도에는 한일 청소년 스포츠 교류에 일본 파견 행사와 제19회 한중 청소년 스포츠 교류 초청 및 파견 행사를 실시한다“ 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