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

기고-방학 중 학교폭력에 대하여

전라매일관리자 기자 입력 2025.01.08 16:58 수정 2025.01.08 04:58

김희선 경장
익산경찰서 여성청소년계 학교전담팀

겨울방학은 학생들에게 학업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소중한 시기이다. 하지만 이 기간에도 학교폭력의 위험성이 계속된다. 학생들이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면서 교사의 지도와 관찰이 줄어들고, 오프라인과 특히 온라인에서 폭력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겨울방학 중 학교폭력의 특징으로는 첫 번째, 온라인 폭력이 증가한다. 방학 동안 학생들이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학교폭력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 게임 등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두 번째, 범죄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방학 동안 방치된 시간이 길어지면서 학생들이 비행 그룹에 가담하거나 우발적으로 범죄 행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겨울방학 중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행동과 온라인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폭력 징후를 조기에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폭력을 목격했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에 신고하여야 한다.

학교폭력 예방은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이룰 수 없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야만 보다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예방이 가장 중요한 만큼, 서로의 작은 관심과 노력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저작권자 주)전라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